나의 이야기

마음의 사랑 깨닫기

닥터 양 2020. 12. 15. 09:35

마음의 사랑 깨닫기

 

  “사랑을 할 때 사람들은 이렇게 말해요 넌 모를거야 내가 널 얼마나 사랑하는지 그러니까 넌 행복한거야 하지만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어요 사랑하게 되어서 내가 얼마나 행복한지 넌 모를 거야 그런 행복을 준 너에게 감사해” (사랑할 수 있는 행복에의 감사양의모)

  누구나 사랑을 하게 되면 행복감을 느끼게 마련입니다. 사랑하는 상대가 누구이든간에 그 존재만으로도 우리의 삶은 달라질 것입니다. 이성이든 자식이든. 그것은 뭔가 대가를 받기 때문은 아닐 것입니다. 물론 상대에게 뭔가를 받거나 할 경우 그 기쁨이 더 커질 수도 있지만 상대에 대한 사랑이 기쁨을 크게 하는 원천이라 할 수 있으니 역시 사랑 자체가 더 중요한 원인이 되겠지요. 반대로 사랑하지 않는 상대에게 뭔가를 받을 경우 그것이 기쁨이 아니라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뭔가 빚을 진 것 같아서 말이죠.

  위의 시는 그런 마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랑을 해 준 사람보다 사랑을 받은 사람이 더 행복하다고 생각하니까 받은 사람이 해 준 사람에게 감사를 하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사랑을 통해 마음의 행복을 얻은 사람들은 받은 사람보다 더 행복할 것입니다. 그러니 사랑을 해 준 사람들이 도리어 감사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모의 자식 사랑의 예를 들어 봅시다. 자식을 사랑하는 부모는 행복합니다. 실제 조사에 의하면 성인의 경우 부모와 사는 자식보다 자식과 사는 부모가 더 큰 행복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부모에게 사랑받는 기쁨보다 자식을 사랑하는 기쁨이 크다는 것이지요. 어렸을 때는 부모가 왜 저렇게 자신을 위해 헌신하는지 이해가 안 되었지만 막상 부모가 되면 그 마음을 알게 됩니다. 그것은 자식에 대한 사랑으로 느끼는 행복감이 너무나 크기 때문이죠.

  만일 자식에 대한 사랑이 부담이라면 어떻게 될까요? 이혼을 하는 부부는 서로가 자식을 키우겠다고 합니다. 그것이 양육비를 받을 수 있다든지 아이가 장차 자신을 부양해줄 것이라고 하는 현실적 이익 때문일까요? 하지만 양육비를 제대로 받는 편부모는 생각보다 적습니다. 오죽하면 양육비를 제대로 지불하지 않는 부모를 고발하는 시민단체까지 있겠습니까? 그럼에도 서로 자녀를 키우겠다고 하는 것은 힘들더라도 그것을 상쇄할 만큼의 기쁨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서로에게 자녀 양육을 떠넘기고 자유로워지고 싶을 것입니다.

  이것이 마음의 사랑의 참다운 가치입니다. 현실적으로 손해를 보아도 그것을 만회하고도 남을 정도의 기쁨이 나아가 행복이 있는 것이 마음의 사랑입니다. 반대로 마음의 사랑이 없으면 자신의 사랑에 대한 보상심리가 발동하기 때문에 사랑 자체의 기쁨은 느끼기 어렵습니다. “내가 너한테 얼마나 해 줬는데...”라는 말이 나오는 것은 마음의 사랑의 기쁨을 제대로 모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상대에게 10을 줬다면 그로 인해 자신이 받은 기쁨이 그 이상임을 깨달을 때 비로소 그런 보상심리는 사라지고 참된 행복을 누리게 됩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이러한 마음의 사랑이 주는 행복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하는 사랑은 마음의 사랑이라기 보다 일종의 거래가 아닌가 싶습니다. 내가 10을 주면 최소 10을 받아야 된다는 거래 말이죠. 남녀간의 사랑도 부모 자식의 사랑도 그렇게 변질되니 모두가 불행해지는 것은 아닐까요? 자본주의 사회의 비극일지도 모릅니다. 희생이나 헌신이 사라지고 이해타산만 남은 사회가 만들어낸 결과일 것입니다.

  사랑이 주는 마음의 행복 기쁨을 생각해 봅시다. (그녀)를 사랑하게 되어서 얼마나 가슴이 설레이고 기뻤습니까? 자식이 태어났을 때 얼마나 사랑스러웠습니까? 그런 기쁨은 아무에게나 받을 수 없는 최고의 선물입니다. 그런 선물을 준 상대에게 감사할 수 있다면 우리의 사랑은 얼마나 행복한 것이 되겠습니까? 그 상대가 어느 날 사라진다면 (자식이든 이성이든) 어떻게 될까 생각해 보시면 이 말이 이해가 될 것입니다. “있을 때 잘 해라는 말이 실감나지 않습니까? 그래서 저는 사랑해 줄 상대가 있음에 감사하고 살아갑니다. “사랑하게 해 줘서 고마워라 고. 그런 점에서 저는 마음의 사랑의 달인입니다. 여러분도 마음의 사랑의 달인이 되어 주세요. 그럼 지금까지보다 여러분의 행복이 열 배는 더 커질 것이라고 보증합니다.